아시아브랜드연구소 - ‘농심-오리온’ 양강 구도 강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발표

  • 구름조금추풍령-5.5℃
  • 구름조금충주-4.6℃
  • 구름조금산청-3.7℃
  • 구름조금강화-5.1℃
  • 맑음진도군-0.1℃
  • 흐림영천-1.4℃
  • 구름조금영월-1.7℃
  • 흐림태백-3.4℃
  • 구름조금부산5.5℃
  • 맑음청송군-5.2℃
  • 맑음제주4.9℃
  • 구름조금정선군-2.3℃
  • 구름조금춘천-2.1℃
  • 맑음진주-2.3℃
  • 흐림울산4.0℃
  • 구름조금남원-4.3℃
  • 맑음밀양4.2℃
  • 맑음창원2.5℃
  • 흐림대구-0.4℃
  • 구름조금거창-4.9℃
  • 맑음이천-4.2℃
  • 맑음양평-3.1℃
  • 맑음의령군-4.7℃
  • 맑음안동-4.1℃
  • 구름많음문경-3.4℃
  • 구름조금통영4.5℃
  • 흐림금산-4.9℃
  • 맑음홍성-3.6℃
  • 구름조금고창-2.3℃
  • 흐림대관령-5.0℃
  • 눈울릉도0.6℃
  • 구름조금영주-3.1℃
  • 맑음고산7.0℃
  • 흐림강릉0.7℃
  • 구름조금보령-3.1℃
  • 구름조금북부산5.9℃
  • 구름조금북춘천-2.5℃
  • 맑음북창원2.6℃
  • 구름조금함양군-5.1℃
  • 맑음천안-4.9℃
  • 맑음대전-3.4℃
  • 구름조금의성-4.9℃
  • 구름조금광양시4.6℃
  • 구름많음전주-2.7℃
  • 흐림속초-0.2℃
  • 구름많음영덕3.3℃
  • 맑음서귀포7.8℃
  • 구름조금군산-2.4℃
  • 구름많음상주-3.5℃
  • 맑음남해2.6℃
  • 구름많음동두천-5.2℃
  • 구름조금거제4.8℃
  • 맑음목포-0.4℃
  • 구름조금부여-3.7℃
  • 구름조금철원-4.2℃
  • 맑음여수5.1℃
  • 맑음인천-3.9℃
  • 맑음서청주-4.4℃
  • 맑음해남-3.8℃
  • 맑음성산6.0℃
  • 구름많음보성군-0.1℃
  • 맑음세종-3.7℃
  • 구름조금홍천-4.5℃
  • 흐림임실-4.2℃
  • 구름많음봉화-5.0℃
  • 흐림동해1.0℃
  • 구름조금보은-4.8℃
  • 구름조금고창군-2.7℃
  • 구름조금영광군-2.3℃
  • 구름많음흑산도4.6℃
  • 흐림부안-2.7℃
  • 구름많음파주-5.5℃
  • 맑음고흥-3.2℃
  • 맑음김해시2.8℃
  • 맑음제천-5.3℃
  • 맑음완도-0.8℃
  • 구름조금인제-2.2℃
  • 구름조금구미-3.1℃
  • 맑음청주-2.3℃
  • 구름조금양산시6.0℃
  • 구름조금합천-2.8℃
  • 맑음서산-2.7℃
  • 구름조금순천-3.7℃
  • 구름조금장흥-1.4℃
  • 맑음수원-3.9℃
  • 비포항4.2℃
  • 구름조금순창군-3.8℃
  • 흐림경주시3.3℃
  • 구름많음북강릉-0.6℃
  • 맑음원주-3.6℃
  • 흐림정읍-3.3℃
  • 맑음서울-2.9℃
  • 흐림울진2.2℃
  • 맑음강진군-2.2℃
  • 맑음광주-1.1℃
  • 구름조금백령도-3.2℃
  • 구름조금장수-5.5℃
  • 2025.12.12 (금)

‘농심-오리온’ 양강 구도 강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TOP10 발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2-12 08:44:26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1위에 농심이 선정됐다고 12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식음료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237만 583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1위 농심에 이어 오리온(2위), CJ제일제당(3위), 삼양식품(4위), 풀무원(5위), 빙그레(6위), 매일유업(7위), 하이트진로(8위), 롯데칠성음료(9위), 대상(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아시아브랜드연구소 한정근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에서는 오리온과 삼양식품의 상승이 두드러지며 업계 판도 변화를 주도했다. 이는 단순 제품 판매량보다 브랜드의 확장성과 신제품 화제성이 온라인 지표에 직접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반면 빙그레의 하락은 브랜드 친숙도는 높지만 최근 이슈 확산력이 다소 약화된 흐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상의 신규 진입은 식음료 시장에서 ‘건강·간편식 트렌드’가 브랜드 인지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 식음료 업계는 제품 품질보다 브랜드의 메시지 전달력과 소비자 접점 활동이 순위 변동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식음료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