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 구름조금봉화-5.3℃
  • 구름조금장흥-1.9℃
  • 구름많음흑산도4.6℃
  • 구름많음인제-1.4℃
  • 구름많음울진2.1℃
  • 흐림추풍령-5.4℃
  • 흐림서산-2.7℃
  • 구름많음정선군-1.6℃
  • 구름조금남원-3.6℃
  • 맑음광주-1.1℃
  • 맑음천안-4.8℃
  • 맑음남해2.9℃
  • 맑음진도군1.3℃
  • 흐림영덕3.5℃
  • 맑음제주5.2℃
  • 구름조금전주-3.4℃
  • 구름조금보은-4.8℃
  • 흐림고창-2.6℃
  • 구름조금백령도-2.7℃
  • 구름많음원주-3.4℃
  • 맑음대전-3.3℃
  • 맑음의성-4.7℃
  • 맑음홍성-4.0℃
  • 구름조금보령-2.9℃
  • 흐림태백-3.3℃
  • 흐림고창군-2.3℃
  • 구름조금산청-3.3℃
  • 맑음밀양0.2℃
  • 맑음대구-0.7℃
  • 맑음서청주-4.5℃
  • 맑음고산6.5℃
  • 맑음서귀포8.3℃
  • 맑음양산시5.8℃
  • 맑음청주-2.6℃
  • 비울산3.4℃
  • 구름많음영주-3.3℃
  • 구름조금장수-5.5℃
  • 구름조금안동-3.9℃
  • 구름많음동두천-5.0℃
  • 구름많음보성군-0.2℃
  • 구름많음영월-3.4℃
  • 구름많음홍천-4.3℃
  • 구름조금부안-2.1℃
  • 맑음북창원3.6℃
  • 비포항3.8℃
  • 흐림대관령-5.0℃
  • 구름많음파주-5.2℃
  • 흐림북강릉-0.6℃
  • 구름많음충주-4.5℃
  • 맑음함양군-4.9℃
  • 맑음목포-0.4℃
  • 맑음합천-2.6℃
  • 맑음영천-1.2℃
  • 구름많음북춘천-0.8℃
  • 흐림속초-0.1℃
  • 맑음창원3.6℃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강진군-0.8℃
  • 흐림강릉0.7℃
  • 구름많음강화-5.4℃
  • 구름많음인천-3.5℃
  • 맑음김해시1.8℃
  • 구름조금순창군-3.3℃
  • 구름많음수원-3.8℃
  • 구름조금임실-4.2℃
  • 구름조금금산-4.7℃
  • 구름조금세종-3.4℃
  • 흐림동해0.6℃
  • 구름많음서울-3.5℃
  • 구름조금영광군-2.3℃
  • 맑음해남-1.5℃
  • 구름조금거창-5.7℃
  • 구름많음춘천-1.5℃
  • 맑음여수4.7℃
  • 구름조금상주-3.0℃
  • 흐림부여-3.1℃
  • 구름많음양평-2.7℃
  • 맑음의령군-4.8℃
  • 구름많음철원-4.4℃
  • 구름많음군산-2.5℃
  • 구름조금부산5.8℃
  • 구름많음북부산5.7℃
  • 맑음구미-3.1℃
  • 맑음고흥-3.7℃
  • 맑음완도0.2℃
  • 구름많음광양시3.2℃
  • 눈울릉도0.6℃
  • 맑음성산4.7℃
  • 맑음통영3.9℃
  • 흐림경주시4.1℃
  • 구름조금문경-3.6℃
  • 구름조금청송군-4.3℃
  • 구름조금순천-3.0℃
  • 흐림제천-5.1℃
  • 구름조금거제5.2℃
  • 구름많음이천-4.4℃
  • 구름조금정읍-3.5℃
  • 2025.12.12 (금)

삼성물산,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 등극…현대건설 제치고 선두 탈환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49: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삼성물산이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531만 4052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삼성물산이 1위에 등극했으며, 현대건설(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금호건설(6위), 태영건설(7위), HDC현대산업개발(8위), 일성건설(9위), 동신건설(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국내 건설 상장사의 브랜드 경쟁력은 단순한 시공 능력이나 실적을 넘어 ESG 경영, 해외 프로젝트 성과, 디지털 건설 역량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기술 도입, 스마트 건설 솔루션 적용, 글로벌 시장 성장 가능성 등이 브랜드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단기 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혁신 역량과 사회적 책임까지 함께 평가받는 흐름이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에서 삼성물산이 1위에 오른 것은 해외 인지도와 대형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반영된 결과다. 또한 태영건설, 일성건설, 동신건설의 TOP10 진입은 중견 건설사들이 지역 밀착형 프로젝트와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