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순위 요동, 신흥·중견 게임사 간 세대 교체 본격화

  • 구름많음강화5.6℃
  • 구름많음장흥8.0℃
  • 흐림양산시6.8℃
  • 맑음정읍9.9℃
  • 흐림부산11.9℃
  • 박무수원6.0℃
  • 흐림진주4.5℃
  • 맑음서산7.9℃
  • 비전주10.1℃
  • 흐림제천2.1℃
  • 구름많음광주8.1℃
  • 구름조금목포10.5℃
  • 맑음군산10.0℃
  • 흐림제주15.1℃
  • 흐림보은3.4℃
  • 흐림함양군2.8℃
  • 구름조금경주시6.0℃
  • 흐림파주3.5℃
  • 흐림김해시6.8℃
  • 구름많음울산10.7℃
  • 흐림홍천1.8℃
  • 흐림청송군-0.3℃
  • 맑음완도9.5℃
  • 구름많음고창9.2℃
  • 흐림영주2.4℃
  • 흐림순창군5.0℃
  • 비안동0.8℃
  • 구름많음해남10.6℃
  • 구름조금흑산도12.6℃
  • 흐림통영8.0℃
  • 흐림구미5.4℃
  • 흐림의성2.7℃
  • 흐림합천4.6℃
  • 구름조금북강릉7.5℃
  • 흐림울진10.2℃
  • 흐림북창원7.1℃
  • 흐림춘천1.5℃
  • 흐림거제8.1℃
  • 흐림양평3.9℃
  • 맑음진도군12.8℃
  • 구름많음정선군0.7℃
  • 박무홍성7.7℃
  • 흐림인제0.7℃
  • 흐림영월0.9℃
  • 구름조금영덕6.8℃
  • 구름많음임실6.7℃
  • 구름많음영광군9.8℃
  • 흐림철원3.7℃
  • 구름많음태백3.7℃
  • 흐림충주4.0℃
  • 흐림남원5.7℃
  • 구름많음서귀포15.6℃
  • 박무백령도4.6℃
  • 흐림동두천4.5℃
  • 비울릉도9.1℃
  • 맑음보령10.7℃
  • 흐림세종5.6℃
  • 흐림문경2.2℃
  • 구름많음밀양5.7℃
  • 흐림북부산6.1℃
  • 비대구6.0℃
  • 구름많음고흥7.3℃
  • 흐림동해7.7℃
  • 구름많음강진군8.1℃
  • 흐림인천6.5℃
  • 맑음부안11.4℃
  • 구름많음속초8.5℃
  • 흐림영천3.3℃
  • 흐림고산14.7℃
  • 비대전5.9℃
  • 구름조금포항10.3℃
  • 박무북춘천1.2℃
  • 흐림거창2.6℃
  • 흐림광양시7.6℃
  • 흐림의령군2.6℃
  • 흐림장수8.5℃
  • 구름많음서청주4.7℃
  • 구름많음이천3.8℃
  • 구름많음강릉9.1℃
  • 흐림산청2.7℃
  • 흐림봉화0.0℃
  • 박무서울6.0℃
  • 흐림남해7.5℃
  • 흐림추풍령5.1℃
  • 구름많음보성군7.0℃
  • 흐림금산11.2℃
  • 흐림상주2.1℃
  • 흐림청주5.5℃
  • 구름많음원주2.7℃
  • 흐림순천5.0℃
  • 구름많음천안5.8℃
  • 흐림고창군9.8℃
  • 비여수9.3℃
  • 흐림성산13.5℃
  • 구름많음부여6.6℃
  • 흐림창원7.1℃
  • 구름많음대관령1.0℃
  • 2025.12.11 (목)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순위 요동, 신흥·중견 게임사 간 세대 교체 본격화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1-21 08:55:34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1위에 넷마블이 선정됐다고 21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게임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039만 247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넷마블이 1위를 수성했으며, 이어 엔씨소프트(2위), 크래프톤(3위), 컴투스(4위), 위메이드(5위), NHN(6위), 펄어비스(7위), 피노(8위), 카카오게임즈(9위), 네오위즈(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의 견고한 상위권 유지 속 크래프톤과 위메이드의 상승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피노의 첫 진입은 게임 브랜드가 얼마나 빠르게 시장 인식에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향후 글로벌 진출과 AI·IP 융합 콘텐츠를 중심으로 브랜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최근 게임 산업은 단순한 흥행 지표를 넘어 ‘브랜드 팬덤 형성’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K-브랜드지수 게임 상장사 부문 역시 이런 변화 속에서 이용자와의 정서적 연결, 콘텐츠 세계관의 확장력이 주요한 평가 기준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