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 구름많음원주-3.5℃
  • 구름조금홍성-3.6℃
  • 구름조금인천-3.8℃
  • 흐림대관령-5.0℃
  • 흐림부여-3.2℃
  • 흐림서청주-4.7℃
  • 구름조금정읍-3.4℃
  • 구름조금여수4.9℃
  • 구름조금남해2.6℃
  • 구름많음양평-2.7℃
  • 구름많음동해0.7℃
  • 맑음완도-0.6℃
  • 구름조금순창군-3.9℃
  • 맑음북춘천-1.5℃
  • 구름조금세종-3.7℃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금산-5.0℃
  • 맑음해남-3.5℃
  • 구름조금광양시4.0℃
  • 흐림속초0.1℃
  • 구름많음영월-2.9℃
  • 맑음수원-4.0℃
  • 맑음고산7.0℃
  • 맑음제주5.0℃
  • 구름많음충주-4.7℃
  • 맑음성산5.1℃
  • 구름조금통영3.8℃
  • 구름많음보령-2.9℃
  • 맑음의령군-5.0℃
  • 흐림이천-4.4℃
  • 구름조금고창군-1.7℃
  • 구름조금춘천-1.8℃
  • 구름많음흑산도4.7℃
  • 맑음동두천-5.4℃
  • 맑음양산시5.8℃
  • 구름많음거제5.2℃
  • 구름조금의성-4.9℃
  • 구름조금안동-4.0℃
  • 구름많음문경-3.5℃
  • 맑음합천-3.1℃
  • 맑음함양군-5.2℃
  • 구름조금상주-3.6℃
  • 구름조금추풍령-5.2℃
  • 맑음목포-0.7℃
  • 맑음창원3.4℃
  • 구름조금백령도-2.8℃
  • 구름조금파주-5.7℃
  • 구름많음봉화-5.8℃
  • 구름조금고창-2.8℃
  • 구름조금강진군-1.8℃
  • 흐림영천-1.3℃
  • 구름조금영광군-2.1℃
  • 맑음서울-3.1℃
  • 맑음밀양3.0℃
  • 맑음북창원3.6℃
  • 맑음김해시2.0℃
  • 맑음서귀포7.7℃
  • 흐림천안-4.8℃
  • 맑음진도군0.4℃
  • 구름조금산청-3.9℃
  • 구름많음울진1.5℃
  • 구름많음정선군-2.6℃
  • 구름조금구미-3.4℃
  • 구름조금전주-3.3℃
  • 흐림부안-3.1℃
  • 구름많음제천-5.4℃
  • 구름조금순천-3.3℃
  • 구름많음보성군-0.4℃
  • 구름많음서산-2.3℃
  • 구름조금철원-4.4℃
  • 흐림경주시3.4℃
  • 구름조금강화-5.5℃
  • 구름조금북부산5.4℃
  • 비포항3.8℃
  • 비울산3.6℃
  • 구름조금임실-4.6℃
  • 흐림영덕3.5℃
  • 흐림울릉도0.8℃
  • 구름조금영주-3.9℃
  • 구름많음대구-1.1℃
  • 맑음고흥-3.6℃
  • 구름조금홍천-4.3℃
  • 구름조금장흥-1.2℃
  • 구름조금군산-2.6℃
  • 구름조금청주-2.3℃
  • 구름조금장수-5.7℃
  • 구름조금인제-1.7℃
  • 구름조금거창-5.8℃
  • 흐림강릉0.7℃
  • 흐림태백-3.7℃
  • 구름조금부산5.6℃
  • 맑음남원-4.4℃
  • 맑음대전-3.5℃
  • 흐림보은-5.0℃
  • 흐림북강릉-0.5℃
  • 구름조금광주-1.2℃
  • 구름조금청송군-4.9℃
  • 2025.12.12 (금)

‘오너십 논란’ 하이브,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TOP10 또 다시 탈락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6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 1위에 에스엠이 선정됐다고 26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엔터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690만 65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은 에스엠이 1위를 탈환했으며 CJ ENM(2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3위), 아센디오(4위), 판타지오(5위), JYP Ent.(6위), 티엔엔터테인먼트(7위), 큐브엔터(8위), 키이스트(9위), SAMG엔터(10위)가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엔터 상장사의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음악·영상 콘텐츠 실적을 넘어 광고 시장 영향력, 해외 파트너십 확장성, 글로벌 브랜드 협업 등이 핵심 요소로 부상 중이다. 이번 K-브랜드지수 엔터 상장사 부문에서 하이브는 오너십 논란으로 부정 인덱스가 급증하며 TOP10에서 또 다시 탈락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K-브랜드지수에서 에스엠이 1위에 오른 것은 소속 아티스트들의 광고 모델 파워와 기업 차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성공적으로 맞물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센디오·JYP·큐브엔터 등의 약진은 글로벌 캠페인, 팬덤 기반 마케팅,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강화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