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 구름조금정읍-3.4℃
  • 구름조금임실-4.6℃
  • 흐림서청주-4.7℃
  • 구름많음거제5.2℃
  • 구름많음충주-4.7℃
  • 맑음서귀포7.7℃
  • 구름조금안동-4.0℃
  • 구름조금인제-1.7℃
  • 구름조금영광군-2.1℃
  • 구름조금여수4.9℃
  • 흐림영덕3.5℃
  • 구름조금상주-3.6℃
  • 맑음남원-4.4℃
  • 구름조금강진군-1.8℃
  • 구름조금고창군-1.7℃
  • 구름조금세종-3.7℃
  • 흐림북강릉-0.5℃
  • 맑음해남-3.5℃
  • 구름조금장흥-1.2℃
  • 맑음대전-3.5℃
  • 구름조금순천-3.3℃
  • 흐림부여-3.2℃
  • 구름조금춘천-1.8℃
  • 구름조금추풍령-5.2℃
  • 구름조금구미-3.4℃
  • 맑음북창원3.6℃
  • 구름조금장수-5.7℃
  • 구름조금남해2.6℃
  • 구름조금군산-2.6℃
  • 비울산3.6℃
  • 구름조금금산-5.0℃
  • 맑음양산시5.8℃
  • 구름많음양평-2.7℃
  • 비포항3.8℃
  • 구름조금청주-2.3℃
  • 흐림영천-1.3℃
  • 구름많음대구-1.1℃
  • 구름조금광주-1.2℃
  • 구름많음흑산도4.7℃
  • 구름많음울진1.5℃
  • 구름조금영주-3.9℃
  • 구름많음영월-2.9℃
  • 맑음의령군-5.0℃
  • 맑음성산5.1℃
  • 구름많음원주-3.5℃
  • 맑음밀양3.0℃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의성-4.9℃
  • 구름조금홍성-3.6℃
  • 구름조금백령도-2.8℃
  • 흐림강릉0.7℃
  • 흐림이천-4.4℃
  • 흐림부안-3.1℃
  • 구름많음보성군-0.4℃
  • 구름많음동해0.7℃
  • 맑음합천-3.1℃
  • 맑음서울-3.1℃
  • 구름많음정선군-2.6℃
  • 맑음동두천-5.4℃
  • 구름조금북부산5.4℃
  • 흐림울릉도0.8℃
  • 흐림경주시3.4℃
  • 구름많음보령-2.9℃
  • 흐림속초0.1℃
  • 흐림천안-4.8℃
  • 구름조금홍천-4.3℃
  • 맑음고흥-3.6℃
  • 구름조금철원-4.4℃
  • 맑음함양군-5.2℃
  • 구름조금부산5.6℃
  • 구름조금강화-5.5℃
  • 구름많음제천-5.4℃
  • 맑음목포-0.7℃
  • 구름많음문경-3.5℃
  • 흐림태백-3.7℃
  • 맑음고산7.0℃
  • 맑음북춘천-1.5℃
  • 맑음제주5.0℃
  • 맑음수원-4.0℃
  • 구름많음서산-2.3℃
  • 구름조금고창-2.8℃
  • 흐림보은-5.0℃
  • 구름조금거창-5.8℃
  • 맑음진도군0.4℃
  • 구름조금광양시4.0℃
  • 맑음완도-0.6℃
  • 구름조금청송군-4.9℃
  • 구름조금인천-3.8℃
  • 구름조금파주-5.7℃
  • 흐림대관령-5.0℃
  • 맑음창원3.4℃
  • 구름조금전주-3.3℃
  • 구름조금산청-3.9℃
  • 맑음김해시2.0℃
  • 구름많음봉화-5.8℃
  • 구름조금통영3.8℃
  • 구름조금순창군-3.9℃
  • 2025.12.12 (금)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권 경쟁 구도 뚜렷…‘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발표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9-23 08:45:39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203만 8371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한화생명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D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KB손해보험(6위), 메리츠화재(7위), 한화손해보험(8위), 롯데손해보험(9위), 미래에셋생명(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국내 보험 산업은 기존의 보장 상품 주력 방식을 넘어 자산 관리, 헬스 케어,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확장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의 순위 변화는 단순한 점유율이 아닌 브랜드 혁신 전략과 시장 신뢰 구축 여부가 성패를 가른 결과로 분석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화생명이 삼성화재를 꺾고 1위에 오른 것은 체계적인 브랜드 리빌딩과 디지털 채널 강화가 시장에서 주효했음을 보여준다. 또 미래에셋생명의 TOP10 신규 진입은 금융·투자형 상품 중심의 차별화 전략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린 사례라 할 수 있다. 보험사들의 브랜드 경쟁은 순위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향후 소비자 선택 기준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