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오리온, 빙그레 누르고 4위 진입…‘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순위 역전

  • 맑음목포-0.4℃
  • 맑음완도0.2℃
  • 맑음여수4.7℃
  • 구름조금장흥-1.9℃
  • 구름많음보성군-0.2℃
  • 맑음김해시1.8℃
  • 맑음통영3.9℃
  • 맑음구미-3.1℃
  • 구름조금전주-3.4℃
  • 흐림대관령-5.0℃
  • 맑음천안-4.8℃
  • 구름많음북춘천-0.8℃
  • 흐림북강릉-0.6℃
  • 흐림서산-2.7℃
  • 구름조금안동-3.9℃
  • 구름많음광양시3.2℃
  • 구름많음홍천-4.3℃
  • 흐림경주시4.1℃
  • 맑음고흥-3.7℃
  • 구름조금금산-4.7℃
  • 구름조금거창-5.7℃
  • 맑음해남-1.5℃
  • 맑음창원3.6℃
  • 구름많음영주-3.3℃
  • 맑음서귀포8.3℃
  • 흐림고창-2.6℃
  • 구름많음흑산도4.6℃
  • 구름많음원주-3.4℃
  • 맑음의령군-4.8℃
  • 맑음합천-2.6℃
  • 맑음의성-4.7℃
  • 구름조금강진군-0.8℃
  • 구름많음인제-1.4℃
  • 흐림태백-3.3℃
  • 구름많음수원-3.8℃
  • 구름많음동두천-5.0℃
  • 구름많음영월-3.4℃
  • 구름많음이천-4.4℃
  • 구름많음북부산5.7℃
  • 구름조금문경-3.6℃
  • 구름조금임실-4.2℃
  • 맑음양산시5.8℃
  • 구름많음철원-4.4℃
  • 흐림추풍령-5.4℃
  • 구름많음서울-3.5℃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보은-4.8℃
  • 구름조금청송군-4.3℃
  • 비포항3.8℃
  • 맑음고산6.5℃
  • 맑음제주5.2℃
  • 흐림속초-0.1℃
  • 맑음청주-2.6℃
  • 구름조금정읍-3.5℃
  • 맑음광주-1.1℃
  • 구름많음춘천-1.5℃
  • 구름조금부산5.8℃
  • 맑음홍성-4.0℃
  • 구름조금보령-2.9℃
  • 구름조금산청-3.3℃
  • 흐림강릉0.7℃
  • 구름조금거제5.2℃
  • 구름많음양평-2.7℃
  • 맑음밀양0.2℃
  • 맑음성산4.7℃
  • 구름조금장수-5.5℃
  • 맑음진도군1.3℃
  • 구름조금봉화-5.3℃
  • 구름조금부안-2.1℃
  • 흐림고창군-2.3℃
  • 구름조금백령도-2.7℃
  • 구름조금순천-3.0℃
  • 맑음영천-1.2℃
  • 맑음대전-3.3℃
  • 흐림동해0.6℃
  • 구름많음울진2.1℃
  • 구름조금영광군-2.3℃
  • 흐림부여-3.1℃
  • 맑음서청주-4.5℃
  • 흐림영덕3.5℃
  • 구름많음인천-3.5℃
  • 맑음함양군-4.9℃
  • 흐림제천-5.1℃
  • 비울산3.4℃
  • 구름조금세종-3.4℃
  • 눈울릉도0.6℃
  • 구름많음정선군-1.6℃
  • 구름조금남원-3.6℃
  • 구름많음군산-2.5℃
  • 구름많음충주-4.5℃
  • 구름조금상주-3.0℃
  • 맑음남해2.9℃
  • 맑음대구-0.7℃
  • 맑음북창원3.6℃
  • 구름조금순창군-3.3℃
  • 구름많음강화-5.4℃
  • 구름많음파주-5.2℃
  • 2025.12.12 (금)

오리온, 빙그레 누르고 4위 진입…‘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순위 역전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08-14 08:46:13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 1위에 농심이 선정됐다고 14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식음료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190만 161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은 1위 농심에 이어 풀무원(2위), 삼양식품(3위), 오리온(4위), 빙그레(5위), CJ제일제당(6위), 하이트진로(7위), 롯데칠성음료(8위), 매일유업(9위), SPC삼립(10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식음료 업계는 건강 기능성 트렌드와 글로벌 수출 확대 전략을 중심으로 시장 재편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신제품 개발, ESG 캠페인 강화, 해외 시장 다각화 등이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주며 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심은 라면을 넘어 HMR(가정간편식)과 글로벌 매출 성장세까지 더해지며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고, 오리온은 건강지향 제품군 확대와 해외시장 호조로 전월 대비 5위에서 4위로 상승했다. K-브랜드지수 식음료 상장사 부문의 세부 인덱스 분석 및 브랜드별 반응 추이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