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 경쟁,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순위 각축

  • 맑음의성-4.7℃
  • 맑음완도0.2℃
  • 맑음대구-0.7℃
  • 맑음진주-2.8℃
  • 구름조금정읍-3.5℃
  • 구름많음홍천-4.3℃
  • 구름많음양평-2.7℃
  • 맑음청주-2.6℃
  • 구름조금보령-2.9℃
  • 맑음해남-1.5℃
  • 맑음고산6.5℃
  • 구름조금순창군-3.3℃
  • 구름조금순천-3.0℃
  • 구름조금장수-5.5℃
  • 흐림경주시4.1℃
  • 맑음통영3.9℃
  • 흐림속초-0.1℃
  • 구름많음수원-3.8℃
  • 구름많음철원-4.4℃
  • 맑음여수4.7℃
  • 구름많음충주-4.5℃
  • 구름많음영월-3.4℃
  • 구름많음군산-2.5℃
  • 흐림추풍령-5.4℃
  • 맑음영천-1.2℃
  • 구름많음영주-3.3℃
  • 비울산3.4℃
  • 구름조금임실-4.2℃
  • 구름많음서울-3.5℃
  • 구름많음정선군-1.6℃
  • 구름많음광양시3.2℃
  • 흐림태백-3.3℃
  • 구름조금거제5.2℃
  • 구름많음춘천-1.5℃
  • 맑음서청주-4.5℃
  • 구름많음이천-4.4℃
  • 구름조금강진군-0.8℃
  • 구름조금산청-3.3℃
  • 구름조금영광군-2.3℃
  • 구름조금백령도-2.7℃
  • 흐림제천-5.1℃
  • 구름조금세종-3.4℃
  • 구름조금부산5.8℃
  • 맑음서귀포8.3℃
  • 구름많음울진2.1℃
  • 흐림강릉0.7℃
  • 구름많음인천-3.5℃
  • 구름많음강화-5.4℃
  • 맑음성산4.7℃
  • 맑음구미-3.1℃
  • 맑음북창원3.6℃
  • 구름많음파주-5.2℃
  • 구름조금금산-4.7℃
  • 흐림부여-3.1℃
  • 구름조금남원-3.6℃
  • 구름조금전주-3.4℃
  • 구름많음동두천-5.0℃
  • 흐림동해0.6℃
  • 맑음홍성-4.0℃
  • 맑음의령군-4.8℃
  • 흐림북강릉-0.6℃
  • 구름조금봉화-5.3℃
  • 구름조금장흥-1.9℃
  • 맑음천안-4.8℃
  • 구름많음보성군-0.2℃
  • 흐림서산-2.7℃
  • 맑음창원3.6℃
  • 맑음합천-2.6℃
  • 맑음고흥-3.7℃
  • 맑음함양군-4.9℃
  • 구름조금안동-3.9℃
  • 비포항3.8℃
  • 맑음목포-0.4℃
  • 흐림영덕3.5℃
  • 맑음대전-3.3℃
  • 구름조금부안-2.1℃
  • 맑음진도군1.3℃
  • 맑음밀양0.2℃
  • 맑음김해시1.8℃
  • 맑음광주-1.1℃
  • 흐림대관령-5.0℃
  • 구름많음원주-3.4℃
  • 구름조금청송군-4.3℃
  • 맑음양산시5.8℃
  • 맑음남해2.9℃
  • 구름조금보은-4.8℃
  • 구름조금상주-3.0℃
  • 구름많음북부산5.7℃
  • 구름조금문경-3.6℃
  • 흐림고창군-2.3℃
  • 눈울릉도0.6℃
  • 구름조금거창-5.7℃
  • 흐림고창-2.6℃
  • 구름많음흑산도4.6℃
  • 구름많음인제-1.4℃
  • 맑음제주5.2℃
  • 구름많음북춘천-0.8℃
  • 2025.12.12 (금)

‘한화생명·삼성화재·삼성생명’ 선두 경쟁,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순위 각축

관리자 / 기사승인 : 2025-11-18 08:53:11
  • -
  • +
  • 인쇄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 1위에 한화생명이 선정됐다고 18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보험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 브랜드를 대상으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887만 8666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은 한화생명이 또 다시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화재(2위), 삼성생명(3위), KB손해보험(4위), 현대해상(5위), DB손해보험(6위), 한화손해보험(7위), 메리츠화재(8위), 메리츠금융지주(9위), 롯데손해보험(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최근 국내 보험 산업은 단순한 상품 경쟁을 넘어, 고객 신뢰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ESG 리스크 관리, MZ세대 맞춤형 마케팅 등 브랜드 전략의 차별화가 순위에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K-브랜드지수 보험 상장사 부문에서 KB손해보험의 상승과 롯데손해보험의 신규 진입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번 결과는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소비자 접점 확장이 실제 지표에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흥국화재의 탈락은 신뢰 회복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측면에서 과제가 남았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이번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Hot Issue